배당일지/투자일지

5월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신고하기

릴리를찾아서 2019. 5. 25. 01:55

매년 5월은 종합소득세 신고기간이다.

해외주식거래를 시작하면서 해외투자자는 이 기간에 양도소득에 대한 세금신고를 해야한다는 걸 알고있었다.

양도차액인 연간 250만원을 공제하고 세금을 내게 되는데, 대략적으로 계산했을 때 기본공제금액 기준을 넘지않기에 안심하고 있었다.

요즘 환율이 너무올라 혹시나하고 증권사 프로그램에 접속하니, 양도소득세가 발생해 있었다.

증권사에서 보내온 양도소득세 대행신고 문자도 그냥 무시했었는데...

 

해외주식 양도소득금액 계산내역을 받기위해 거래중인 미래에셋대우증권에 전화걸었다.

다른 이웃블로거를 보면 이메일로 받았다는데, 내가 전화했을 때는 FAX와 등기우편만 받을 수 있다고 한다.

 

총 양도소득세 금액은 3,890원.

참으로 애매한(?) 금액이다.

 

양도소득세 신고는 국세청 홈택스에서 실시.

국세청 홈택스

 

홈택스 로그인후, 양도소득세 메뉴로 들어간다.

 

양도소득세신고 > 일반신고 > 확정신고

 

 

기본정보 입력

양도자산종류 : 국외-국외주식

양도연월 : 2018년 01월

신고구분 : 확정

신고인(양도인) 기본 정보 입력

 

양수인(거래상대방) 입력은 미입력으로 '저장후 다음 이동'.

 

 

 

입력할 내용이 많을 경우에는 '업로드 양식 다운로드'후 작성해서, '엑셀 업로드' 한다.

 

증권사 HTS프로그램에서 download.

미래에셋대우는 KAIROS > 해외주식 계좌/손익 > [9467]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조회/신고대행신청

과세거래내역, 조회기간: 2018/01/01~2018/12/31

- 화면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 Excel로 보내기 또는 Excel파일로 저장(.csv 파일로 저장)

 

 

 

필수 입력해야 할 것은 취득유형별 양도주식 수, 주식등 종류, 취득유형, 양도일자, 양도가액, 취득일자, 취득가액, 감면소득금액, 국외자산국가코드이고,

감면소득금액 및 감면율이 입력된 경우라면 선택필수 사항으로 감면종류, 감면소득금액이 있었다.

 

작성된 엑셀파일을 업로드.

 

저장 후 다음이동

 

 

양도소득기본공제 2,500,000원 입력후 제출.

 

 

신고내역에서 작성한 신고서, 납부서 등을 확인한다.

 

 

 

 

 

 

증권사에서 받은 부속서류(증빙서류)를 첨부한다.

이미지파일을 올리면 자동으로 pdf파일로 변환된다는데, 난 사전에 pdf파일로 변환해서 올렸다.

 

 

 

제출된 부속서류를 확인해보았다.

 

양도소득세 신고 완료!!

 

다음에 이용하기 위해 기록 및 참고용으로 작성한 것입니다.
제가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신고한 방법이 틀릴 수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관할지역 세무소에 문의해주세요.